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건강 자료실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건강정보] 오다리교정, 걷기운동만으로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작성일자 2020-05-13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걷기운동의 여려 효과 중 골격 교정 효과 중 하나를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사람들은 매일 걷습니다. 성인들은 출퇴근을 하고, 학생들은 등하교를 하고 어떤 장소로 이동을 위해 보행은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모두 각양각색의 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성향이 다르기에 걷기 모습이 다른게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굉장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11자로 곧게 뻗은 다리로 11자로 아름답게 보행을 하는 사람을 찾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오형다리나 X형 다리를 하고 있으며 이 상태가 심각한 경우 제대로 걷지 못하고 휜다리교정을 위해 병원이나 재활치료 시설을 찾는 사람도 많습니다.






특히 한국인들은 어렸을 때부터 좌식문화생활 습관이 몸에 배어있기에 X형 다리보다는 오형다리로 골격 형태가 변화는 경우가 많은데요. 좌식으로 생활하지 않더라도 팔자걸음을 오래 하게 되면 오형다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오형다리가 심해지면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무릎 관절을 손상시키게 되고 단순히 다리의 골격 문제가 아니라 골반, 허리, 목에 이르기까지 전신의 골격 변형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형다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심해지기에 빨리 교정하지 않으면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다리교정에 대해서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오다리교정이라고 하면 밴드를 묶고 생활을 하거나 도수치료 등을 생각하실 텐데요. 스스로 오형다리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걷기운동' 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오형다리는 잘못된 일상을 생활습관(좌식문화)이나 잘못된 보행 자세(팔자걸음)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잘못된 생활습관에 발생한 골격 변형의 문제는 '올바른 자세'의 걷기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교정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걷기운동만 제대로 해도 오다리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오형다리는 무릎이 바깥으로 회전하게 되고 발의 중심이 바깥쪽을 향하게 되면서 전체적인 보행의 무게 중심을 바깥으로 하게 됩니다. 여기에 팔자걸음이 더해지게 되면 오형다리는 걷잡을 수 없이 더욱 심각해지는 것인데요. 단순히 많이 걷고, 오래 걷고, 빨리 걷는 걷기 운동이 아닌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교육하고 있는 올바른 걷기 운동 자세인 '안광욱걷기'를 통해 오다리교정이 가능합니다!









안광욱 걷기는 기본적으로 올바른 정렬(차렷) 자세에서 보행을 시작합니다. 서있을 때의 무릎 방향, 그리고 발을 지면에서 띄고 착지할 때의 방향과 무게 중심부터 올바른 11자 보행 원리까지! 단순히 바른 자세로 걸으세요가 아닌 움직임 하나하나를 세밀하고 조정하여 올바른 걷기 자세를 익힐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오다리교정을 교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다리를 11자로 유지하는 것인데요. 밴드를 사용하거나 도수치료를 아무리 오래 많이 한다 해도 일상의 습관을 개선하지 않는 이상은 오형다리는 다시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보행습관을 올바르게 교정하고 스스로 오다리교정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팔자걸음교정을 하고 오다리교정을 해야만 근본적인 문제를 바로잡고 제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래된 습관을 바꾸는 데는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반드시 올바른 지도를 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통해 그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 없이 단순 이론만으로는 오다리교정을 할 수 없으며 망가진 자신의 몸을 교정하는 부분인 만큼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바꾸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아래의 사진은 저희 연구소에서 8주 동안 걷기 챌린지를 통해 오형다리교정을 한 분들의 사진입니다.

단순히 오형다리교정 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균형이 바르게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땐 단순히 외적인 모습으로 오다리교정을 하려고 할 수 있지만 무릎 관절의 퇴화와 발목, 골반 등의 골격 문제로 발전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자세로 보행을 해야 할 것입니다. 오다리교정뿐만 아니라 휜다리교정 등 전신의 체형교정이 필요하다면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일상의 걷기를 통해 보행 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체형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