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건강 자료실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건강정보]생로병사의 비밀 걸음아 나 살려라 '10cm 더' 2편_젊은걷기 리뷰 및 제대로걷기의 중요성
작성일자 2020-07-24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어제 KBS2TV 생로병사의 비밀 걸음아 나살려라 에서는 지난 5월 방송에 이어 10cm 더 보폭을 넓혀 걷기에 대한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 나왔습니다. 특히 이번 방송에서는 보폭을 넓혀 걷기를 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걷기의 효과에 대해 소개되었는데요.


기본적으로 걷기운동을 하면 근손실을 예방할 수 있고 혈액순환 증가 및 유산소 운동을 통해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가 있다고들 알고 계실 텐데요. 이 밖에도 노인질환에 걷기가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 방송 리뷰를 통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폭을 적당량 넓혀 걷게 되면 운동량이 증가하여 일반적으로 걷는 것에 비해 더 큰 운동효과를 주는데요. 이렇게 걷기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보폭을 넓혀서 꾸준히 걷게 되면 어떤 효과들을 볼 수 있을까요?















먼저 파킨슨병을 앓고 계신 사례자를 통해 걷기의 효과를 소개해 주었는데요. 70대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환자가 3년 동안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한 결과 급속도로 나빠지는 병세를 막았고 오히려 차도가 좋아지는 놀라운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의사 선생님께서도 파킨슨병이나 치매, 뇌졸중 후유증 등의 극복으로 어느 정도로 힘든 걷기 운동이 이런 질환들의 재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또 다른 정형외과 의사 또한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연골과 관절의 건강은 나빠질 수밖에 없고 그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해당 부위의 근육량을 키우고 인대도 더 강화시키고 유연하게 만들면 통증관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해 주셨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은 나이가 들더라도 강화시킬 수 있는 부분이기에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이러한 부분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단, 보폭을 무리하게 갑자기 넓히지 말고 각 개인에 맞춰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늘리라고 말씀 주셨는데요. 이렇게 아무리 좋은 걷기라 하더라도 본인에게 맞지 않는 정도와 잘못된 방법으로 하신다면 오히려 건강이 악화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걷기 운동을 하시더라도 올바른 방법과 개인에 맞는 적정량을 파악하신 후 운동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걷기 운동을 하게 되면 인지능력 또한 개선되는 것으로 실험 결과가 나타났는습니다. 걷기는 전신 운동이며 이렇게 걷기 운동을 할 때 뇌를 자극하는 신경세포가 활성화되면서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소개가 되었는데요. 실제로 연구결과 또한 걷기 운동을 하는 동안 전전두엽 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령일수록 보폭을 넓혀 걷기 운동의 강도를 높여 걷기를 하는 것이 좋다고 소개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전문가가 말하듯이 보폭을 넓혀 걷는 게 좋다고 하더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더 안 좋은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개인에 맞춘 걷기 운동을 하라고 주의를 주셨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보폭은 넓힐 줄 알지만 '어떻게 넓히는지'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모르며 '본인에게 맞는 운동량' 또한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 아래 올바른 걷기 방법을 익히고 본인의 걷기 능력에 맞게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늘려가면서 진행을 해야 걷기의 참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로 문의를 주실 때 '걷는데 아무 문제가 없는데 걷기를 왜 배워야 하냐'라며 말씀을 주십니다. 걷기를 단순히 이동 목적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생각을 하십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이렇게 방송과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서 걷기 운동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말이죠.

하지만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설명은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걷기 운동에 대해 단순히 많이 걷고 오래 걸으면 좋다고 생각들하고 있습니다.


한 걸음을 하더라도 제대로 걸어야 걷기의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으며, 지금 내 딛는 한 걸음이 내 몸을 망치는 걷기가 아닌 내 몸을 치유하는 걷기가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걷기 전문가 안광욱 소장이 한국이의 생활습관에 맞춰 개발한 안광욱 걷기를 통해 '진짜' 제대로걷기를 익혀보시고 평생 내 몸을 지키는 약이 될 걷기를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