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건강 자료실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건강정보] 오다리교정운동으로 무릎 관절을 건강하게 지키세요.
작성일자 2020-06-24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무릎 관절과 관한 내용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사람의 무릎 관절은 연골로 되어있는데요. 이는 기계로 생각하면 소모성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신체 구조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 걷거나 뛰는 등 다리를 움직일 때마다 무릎을 움직이며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연골이 뼈와 뼈 사이에서 두 뼈를 이어주며 또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연골이 빨리 닳게 되면 흔히 알고 있는 질환인 류머티즘 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이고 심각한 경우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등 건강과 삶을 질을 떨어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무릎관절 질환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보행습관과 일상의 잘못된 자세 생활습관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다리에 의한 관절 변형에 의해 무릎관절이 더욱 빨리 손상되는데요.


오형 다리를 가진 사람이 보행 습관을 바꾸지 않고 걷는다면 걸을 때마다 무릎을 갈으면서 걷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안광욱 소



장님께서는 수업 때 말씀을 주시는데요. 여기에 팔자걸음까지 더해진다면 정말 최악의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팔자걸음을 하게 되면 오다리가 발생되는 것쯤은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와 걷기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팔자걸음을 하게 되면 발의 무게중심이 바깥쪽으로 쏠리게 되고 그로 인해 다리 관절이 벌어지면서 오다리가 발생하게 되며 무릎뿐만 아니라 골반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상에서 오다리교정운동을 통해 변형된 골격을 바로잡으려고 노력해야 하며 올바른 걷기 습관을 통해 무릎관절을 온전히 모두 쓸 수 있어야 더욱 건강한 걷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다리교정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이고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일까요?


정답을 '제대로 걷기'입니다.


이미 변형된 오다리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잘못된 보행습관을 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 보행습관을 지닌 채로 카이로프랙틱, 추나요법과 같은 치료나 교정 밴드 등을 활용하여 단순히 변형된 외형에만 초점을 맞추고 오다리교정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당장은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는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오다리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 예로 인공관절 수술을 하였어도 또다시 재발하기도 하며 반대쪽 무릎까지 모두 수술을 하는 경우를 더러 볼 수 있는데요. 이 모두가 일상의 걷기습관을 바꾸지 않고 단순히 무릎 관절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해결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심한 경우 이런 마사지 요법이나 밴드에 도움을 받으면서 교정을 하는 것도 좋지만 오다리교정운동의 가장 기본은 스스로 자세를 고쳐서 걷는 제대로걷기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발목과 무릎의 외회전을 막고 골격 변형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제대로 된 방법으로 걷기를 하여야 무릎 관절의 건강을 지킬 수 있고 오다리교정운동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반드시 삼단보행을 통해 걸을 때 무게 중심 이동을 반드시 발뒤꿈치 > 발바닥 중앙 > 발끝으로 향하게 하며 11자 걸음을 통하여 다리가 바깥으로 외회전 되었다가 다시 안쪽으로 돌아오는 형태의 걷는 모습을 바꾸셔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저희 연구소에서 오형다리를 교정하기 위해 한 달 기간 동안 집중적인 훈련을 하신 분의 before&after를 보시면 보행 습관과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실 것 입니다.


나는 팔자걸음인데도 무릎이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것은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고 무릎 관절 또한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에 현재는 나타나지 않는 것일 뿐, 잘못된 보행습관으로 걷기를 지속하신다면 언젠간 반드시 무릎에 이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100세 시대인 만큼 제대로 된 걷기 습관을 익히시어 오다리교정운동과 함께 무릎관절까지 지켜서 은퇴 이후에도 더욱 건강한 걷기 운동을 통해 자신의 삶을 온전히 영위한다면 더 바랄 게 없지 않을까요?


삼단보행만 제대로 해서도 안되고, 11자 걸음만 한다고 해서 걸음걸이교정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걷기는 전신운동이며 세부적인 요소 하나하나가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어우러져졌을 때 보기에도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한 걸음 한 걸음이 치유가 되는 치유적 걷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골격의 변형은 유전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하루아침에 생긴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에 올바른 자세 습관만 가지신다면 이런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으며 걷기를 배우신다면 예방에서 그치지 않고 가지고 있는 골격 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이 될 것입니다.


지금 나의 걷기습관이 내 몸을 망치는 걷기가 아니라 오다리교정운동 뿐만 아니라 무릎의 건강, 그리고 삶의 질을 높여 줄 건강한 운동습관으로 만들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