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건강 자료실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건강정보]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한 번에, 걷기다이어트로 여름 준비!
작성일자 2020-06-09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벌써 전국에 폭염주의보가 발생할 정도로 무더운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여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다이어트!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짧고 얇아진 옷차림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고, 혹여나 물놀이를 가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실 텐데요.










이어트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걷기 운동입니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더라도 혹은 운동량을 늘리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보행량을 늘리는 것인데요!


그만큼 걷기가 유산소 운동으로써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보행량을 늘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보행량을 늘려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을 떠나 걷기만으로도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한정된 실내 공간에서 운동을 하기보다는 넓은 곳에서 혹은 혼자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걷기운동을 통한 걷기다이어트일텐데요!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함께하면서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걷기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오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일단 걷기다이어트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이 되어야 할 텐데요. 걷기 운동은 기본적으로 너무나 간편하면서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특별한 운동기구 없이 건강한 두 다리만 있다면 언제든지 걷기운동을 통해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걷기 운동을 하면 다리가 아프거나 무릎이나 발목, 또는 허리가 아픈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바로 잘못된 걷기 자세에서 비롯하는 것인데요. 제대로 된 유산소 효과를 보기 위해선 유산소 운동을 20~30분 이상 하라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걸을 때 이런 통증이 있다면 오히려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반드시 올바른 자세로 꾸준히 걷기운동을 하려고 노력하셔야 할 것입니다. 제대로 된 보행자세로 걷기운동을 할 경우 몸의 피로도는 감소시키고 걷기다이어트의 효과는 배로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걷기운동은 전신의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면서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단순히 유산소만 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겠죠? 무엇보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근력 운동 또한 꼭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걷기로 근력 운동을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할 수 있다'입니다.


일단 신체를 정렬시키고 팔과 다리 모두를 사용하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코어 근육이 매우 필요합니다. 코어 근육이 부족하다면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어려우며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할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운동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으며 부상의 위험까지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코어근육을 단련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운동이 됩니다. 여기에 더불어 계단 오르내리기 운동을 하게 된다면 하지의 근력을 더욱 강화시켜 근력 강화뿐만 아니라 걷기 운동의 효과를 더욱 크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허벅지와 엉덩이는 신체 근육의 30%를 넘게 차지하고 있을 만큼 많은 근육량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이 부분을 강화하는 운동을 한다면 같은 시간 운동하더라도 더욱 큰 걷기다이어트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걷기 운동을 통한 걷기다이어트는 단순히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코어근육, 하지의 근육까지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많은 분들이 기대만큼 효과를 못 보고 있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잘못된 운동방법과 자세입니다.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올바른 운동법으로 해야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만큼 걷기 또한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방법으로 한다면 그 더욱 큰 운동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름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은 어떨까요? 올바른 자세의 걷기다이어트를 통해 더욱 건강한 몸과 라인을 만들어 보세요. 단, 모든 다이어트가 그렇듯 건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식단 조절과 함께 해야 더욱 건강하고 올바른 다이어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걷기운동의 참 효과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를 통해 올바른 자세와 함께 걷기다이어트를 시작해보세요! 평생 스스로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걷기의 올바른 방법과 효과를 배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