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건강 자료실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건강정보]매일 쉽게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계단오르기의 효과와 방법
작성일자 2020-06-01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지속되는 코로나 사태 때문에 운동을 하고 싶어도 운동 시설에 가지 못하여 개별 적으로 운동을 하는 홈트족이 늘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특별한 운동시설을 가지 않아도 일상에서 혼자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계단오르기 운동'인데요.


일상의 활동을 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 중 하나가 바로 계단입니다. 출퇴근을 하거나 등하교 할 때 등 일상생활을 하면서 사람은 계단을 수도 없이 접하게 되는데요. 이 계단을 이용해서 계단오르기 운동을 한다면 시간과 비용은 줄이고 운동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계단오르기 운동의 가장 큰 운동효과는 바로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같이 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걷기 운동 자체가 유산소 운동인데 계단오르기를 할 경우 1.5배 이상 열량을 소모하며 같은 시간에 수영을 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체 근육 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다리 근육, 특히 허벅지 근육인데요. 계단오르기 운동을 하게 되면 허벅지와 둔부 근육이 크게 발달되기에 더욱 큰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운동 효과를 가지고 있음에도 왜 사람들은 계단오르기를 잘 하지 않는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하지 관절 즉, 무릎 등의 부상 위험과 계단오르기를 하면 종아리가 두꺼워지는 일명 '알이 생긴다'라는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이 외에도 힘든 것에 비해 운동 효과를 못 느끼겠다, 다리 근육이 너무 당긴다 등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 모두 계단오르기를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고 잘못된 오르기 방법으로 운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운동량도 중요합니다. 몸에 좋다고 처음부터 무리하게 운동하기보다는 본인 능력에 맞게 운동량을 조절하면서 점진적으로 늘리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근육의 피로도를 조절할 수 있으면 운동 효과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단순히 '그냥' 계단오르기에 집중만 할 뿐 '어떻게' 오르기 운동을 해야 할지는 모르고 운동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 계단오르기 또한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교육하고 있는 방법으로 계단오르기를 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근육 강화 효과 및 유산소 운동 효과뿐만 아니라 체형교정, 그리고 비복근(종아리 근육)의 탄력 증가로 더욱 날씬한 각선미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안광욱걷기입니다.







앞의 두 가지 효과 외에도 체형교정과 많은 여성들이 고민하던 각선미까지 만들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운동이 있을까요?


글로 전달드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나 간략하게 올바른 계단오르기 방법을 소개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평지 걷기와 마찬가지로 계단 걷기를 할 때에도 발끝은 11자로 유지합니다.

2. 계단에 발을 올릴 때, 앞꿈치의 1/2~1/3(개인에 따라 조절)만 딛습니다.

3. 상체를 앞으로 5도 정도만 기울여서 무게 중심을 잡습니다.

4. 팔을 뒤로 흔드는 추진력과 함께 계단에 올린 발의 무릎을 펴면서 뒤 발을 당겨와 '1번'과 같은 방법으로 놓습니다.

5. 이때 무릎 편 발의 뒤꿈치를 계단과의 수평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줍니다.

6.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위와 같이 계단오르기 운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릎과 종아리 근육이 아닌 허벅지 근육의 힘을 쓰면서 발을 올리는 것이며, 뒤꿈치를 계단과의 수평 아래쪽으로 내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 근육의 피로도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무릎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비복근(종아리 근육)의 탄력을 증가시키며 더욱 예쁜 각선미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상체를 바로 세우지 않고 구부정하게 계단오르기를 하게 되면 운동을 하면서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기에 반드시 상체는 바로 세워주셔야 합니다.


온라인에 계단오르기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올바르게 복용하지 않는다면 효과가 없듯이 계단 또한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하지 않는다면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고 스스로 자신의 잘못된 방법을 인지하지 못하기에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올바른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약은 약사에게! 걷기는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로! 더욱 건강하고 올바른 걷기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