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연구소 소식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수업후기]차의대 통합의학대학원 <워킹테라피> 주말집중이수 수업 3, 4차시 후기
작성일자 2023-06-07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저희 연구소의 대표 안광욱 소장님은 차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의 겸임교수로 전공선택 과목인 <워킹테라피> 수업을 주말집중이수로 강의하고 계십니다. 3, 4월에 걸쳐 2차시 수업까지 마무리되었고 지난 5월 14일과 21일에 3, 4차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쉬는 주말 일요일에 수업을 진행함에도 차의대 통합의학대학원생 분들은 이번 3, 4차시 수업에도 어김없이 아침부터 출석하시어 8시간의 수업을 열정적으로 수강하셨습니다.



1, 2차시 수업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3, 4차시 수업은 실습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었는데요. 2인 1조로 조를 이루어 걷기 자세를 봐주며 이를 교정하며 훈련하는 모습입니다.



차의대 워킹테라피 강의는 보행전문가 안광욱 소장님이 30여 년에 걸친 오랜 연구와 임상으로 개발하신 안광욱걷기와 상생약발을 모두 배울 수 있는 수업으로 근골격계의 변형과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장기를 활성화시키는 교정술인 약발도 소장님께서 직접 시범을 보여가며 지도하셨습니다.



지난 1, 2차시 수업에서 발목의 변형을 교정하는 약발을 배워보았다면 이번 3, 4차시에서는 말린 어깨, 즉 라운드숄더 변형을 교정하는 약발에 대해서 배워보고 직접 몸에 적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몸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 굳은 어깨라도 시술자가 힘들이지 않고 편안하게 어깨를 펴고 교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약발은 매우 지혜로운 교정술인데요, 이번 라운드숄더 교정 약발도 수강생들이 모두 집중하는 태도로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일상에서 걸을 때에 우리는 평지만을 걷게 되지는 않지요. 언덕도 오르내릴 수 있고, 계단도 수시로 오르내려야 합니다.

언덕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오르고 내려가는 방법에 대한 이론을 숙련된 조교의 시범을 통해 보고 배운 후, 바로 본격적인 실습에 들어갔습니다.



경사로 지형을 이용하여 열심히 실습에 임하는 수강생들 사이를 소장님께서 지나다니시며 수강생 한 명 한 명의 자세를 보고 교정해 주셨는데요, 계속되는 실습에도 잘 따라와 주는 대학원생들에게 재치 있는 칭찬을 아끼지 않으시는 소장님 덕분에 분위기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화기애애했습니다.





차의대 대학원생 분들도 지난 강의 사이에 있는 한 달여의 기간 동안 바른걷기 훈련을 개인적으로 수행하셨는지 처음 안광욱걷기를 접한 1, 2차시 수업 때보다 걷기 자세가 훨씬 좋아진 모습이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최종 실습 시연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워킹테라피 강의에서 배우고 실습해 본 올바른 보행법을 수강생이 한 명씩 나와서 평지, 계단, 언덕 경사에서 시연하고 이를 소장님께서 보시고 평가합니다.

그리고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생들도 본인의 달라진 걸음걸이를 스스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안광욱걷기 워킹테라피 훈련 전후의 차이점을 서술하는 리포트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3월 말, 4월 초에 진행한 강의에서는 아주 천천히 발걸음을 떼며 걸음걸이 교정을 처음 시도했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평속으로도 곧고 올바르게 걸으며 달라진 걸음걸이를 서로 확인하는 시간도 가져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장님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끝으로 모든 워킹테라피 강의가 종료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1학기 차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워킹테라피 강의에 성실한 태도로 임하여주신 대학원생 여러분께 박수를 보내며, 총 4강으로 구성된 워킹테라피 수업에서 배운 올바른 보행 기술과 근골격계 교정 기술 상생약발이 앞으로의 일상과 삶에 다양한 측면에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워킹테라피 강의의 커리큘럼의 바탕이 되는 안광욱걷기는 상시 운영 중인 월회원 주중아침&점심반/저녁반/토요반 에서 전임강사진의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으며, 안광욱 소장님의 직강은 3월과 9월 개강하는 안광욱걷기 집중반, 1월과 6월 개강하는 약발 전문가반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