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연구소 소식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수업후기]차의대 통합의학대학원 <워킹테라피> 주말집중이수 수업 1, 2차시 후기
작성일자 2023-04-10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차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의 전공선택 과목으로 매년 1학기에 <워킹테라피> 수업이 열리는데요, 저희 연구소의 대표 안광욱 소장님은 차의대 겸임교수로 부임하시어 이 주말집중이수 과정을 총 4회의 수업으로 편성하여 강의하고 계십니다.



차의대 통합의학대학원 워킹테라피 강의는 안광욱걷기의 주요 걷기 기술, 발반사 치유요법, 그리고 안광욱 소장님이 직접 개발하신 교정술 상생약발에 이르기까지 30여 년에 걸쳐 연구하고 교육해오신 바른 걷기법과 교정술을 집대성한 수업입니다.



1, 2차시 수업은 중간고사 이전에 진행되며 중간고사 이후 기말고사 이전에 3, 4차시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올해도 많은 대학원생 분들이 수강신청하시어 첫 번째 수업이 3월 26일에 진행되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쉬는 주말 이른 아침 시간에 수업이 시작함에도 모든 수강생이 빠짐없이 출석하여 강의 내용에 귀 기울이셨습니다.



오전에는 이론, 그리고 오후에는 실습 위주로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수강생분들은 적극적으로 질문하기도 하고, 소장님께서 시범을 보이실 때는 매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수업에 대한 차의대학원생들의 집중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안광욱걷기를 처음 수강하는 대부분의 분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 워킹테라피 강의 현장에서도 어김없이 나왔는데요, 늘상 걸어왔던 것과는 차원이 다른 제대로 걷기를 처음 따라 해보려니 몸이 잘 따라주지 않고 생각보다 쉽지 않아 여기저기서 고장 난 듯한 액션이 튀어나옵니다.

그러면 한 두 분씩 웃음이 터지면서 실습이 재밌어지는데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도 집중해서 열심히 걷다 보면 어느새 땀이 나고 점점 바른 걷기가 몸에 익숙해지기 시작합니다.



강의는 아침부터 늦은 오후까지 이어지지만 바른 걷기의 모든 원칙을 배우기에는 짧은 시간입니다. 바로 그다음 주에 이어진 두 번째 수업에서는 잘못된 습관과 걷기로 변형된 신체를 교정하는 상생약발과 올바른 계단 오르내리기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발목 변형은 좌식 생활이 익숙한 한국인들에게는 고질적인 변형인데요, 이 변형을 바로 교정해야 바른 걷기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약발은 손으로 할 수 있는 수기 요법 대신, 발을 이용한 자극으로 변형을 교정·치유할 수 있는 기술로 안광욱 소장님이 직접 개발한 교정술(상표권 제40-1003601호 / 제40-1004036호)입니다. 올바른 자세로 시술자의 몸에도 부담과 변형을 주지 않으면서도 받는 사람에게는 매우 효과적으로 교정 원리가 작용하는 기술로 잘 배워두면 가족과 지인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교정법입니다.



발목에 어느 정도의 변형이 있는지를 확인한 다음, 약발로 발목을 교정하는 실습을 시작했는데요. 시술자는 힘들이지 않고, 받는 사람은 아프지 않고 편안하게 발목을 교정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첫 번째 수업에서 평지를 걸었다면 이번엔 지형인데요, 그중에서도 어딜 가든 피할 수 없는 계단 지형을 쉽고 안전하게 그리고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오르내리는 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배워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평지도 결코 쉽지 않았는데.. 계단은 정말 만만치 않았겠지요? 다리에 힘이 풀리신 듯 보이는 수강생분들도 몇 분 있었지만, 첫 수업임을 감안하였을 때 정말 훌륭히 진도를 따라와 주셨습니다.



지루할 새가 없이 숨 가쁘게 진행된 워킹테라피 1, 2차시 수업이 모두 끝이 났는데요. 주말에도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대학원생분들을 위해 안광욱 소장님도 최선을 다해 지도하셨습니다.

5월에 있을 3, 4차시 워킹테라피 강의를 기다리며 수강생분들께서 이번에 배운 바른 걷기와 약발을 꾸준히 연습하고 일상에도 적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안광욱걷기로 건강해진 모습으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