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걷기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에서 제대로 가르쳐드립니다

연구소 소식

작성자 footlove1996
제목 [수업후기]22.06.24(금)걷기콘서트 후기_발바닥통증(족저근막염)을 예방·완화하는 워킹테라피
작성일자 2022-06-30

안녕하세요, '미래를 바꿀 건강습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입니다.


제대로걷기, 올바른걷기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연구소에서 한 달에 한 번 개최하는 걷기콘서트!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는 지난 5월 걷기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약 한 달이 지난 6월 24일에 걷기콘서트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6월 걷기콘서트도 선착순 예약인원 20명을 모두 채워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주셨고, 7월 걷기콘서트는 이미 예약이 선착순으로 마감되어 최근 걷기운동이 정말 대세임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걷기운동도 올바른걷기방법대로 해야 제대로 된 운동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지요. 저희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가 유튜브 걷기119 채널과 블로그,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올바른걷기법에 대해 많은 분들께 알려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분들께서 바른걷기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이를 안광욱 소장님께서 직접 여러분과 소통하며 제대로걷기를 알리고자 매월 걷기콘서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걷기콘서트와 이번 걷기콘서트 모두 공통된 질문을 가진 분들이 참석해 주셨는데요, 그건 바로 발바닥통증을 감소시키는 걸음걸이가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었습니다.


발바닥통증 또는 족저근막염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잘못된 보행습관을 원인으로 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잘못된걷기자세가 나타나는 이유는 발목관절의 유연성 부족과 종아리근육(가자미근)의 단축 때문인데요. 따라서 이 원인을 해소하는 스트레칭 등 훈련을 한 후에 바른걸음걸이로 걸으려는 노력을 해야 족저근막염을 예방·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종아리근육(가자미근)이 짧아졌는지 알 수 있는 자가 진단법에는 쪼그려앉기가 잘 되는지를 테스트해 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걷기콘서트 현장에 참석하신 분들도 다 같이 쪼그려앉아 종아리근육 단축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꼭 한번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양발을 나란히 모은 상태에서 발바닥 전체를 바닥에 붙이고, 양팔로 무릎을 감싼 채 완전히 상체를 접어 쪼그려 앉는 겁니다. 만약 양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붙지 않거나, 무릎을 다 접지 못하고 엉덩이가 위로 들려 중심을 잡기 어렵다면 종아리근육이 단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몸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 부위 중 발바닥이 아프다고 하면 이는 발바닥만의 문제가 아니라 발바닥과 연결되는 다른 부위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이 발바닥에까지 미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종아리근육의 단축을 심화시키는 하이힐 등 높은 굽의 신발 착용은 지양해 주시고 저희 연구소의 뒤꿈치 콩콩이 운동으로 꾸준히 스트레칭하시어 종아리근육을 점차 늘리시길 바랍니다.



안광욱 소장님이 직접 강연하는 걷기콘서트는 올바른걷기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알리기 위해 다시 돌아옵니다! 걷기콘서트 참가신청은 안광욱걷기약발연구소 홈페이지(http://afoot.co.kr/default/sub07/page02.php)와 카카오톡, 전화로 신청 가능하며 이외에도 전임강사의 지도하에 걷기교육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 중이오니 바른걷기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